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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외구호 헤비등급 획득

round2.jpg  유엔 등급분류

인사락 등급분류 (INSARAG External Classification, IEC)는 2005년 에스토니아 탈린(Tallinn, Estonia)에서 개최되었던 「인사락 도시탐색구조팀장 회의 (USAR Team Leaders‘ Meeting)」에서 최초로 제안되었고 이 당시 회의에 참석하였던 33개국 참가자들에 의해 만장일치로 결의, 도입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 등급분류 시스템에 의하여 유엔 국제탐색구조자문단 (UN INSARAG)은 각국의 국제도시탐색구조대들을 헤비(Heavy), 미디엄(Medium), 라이트(Light) 등급으로 나누고 헤비 및 미디엄 등급을 인증받은 구조대에게만 국제출동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등급분류 수검은 UN 인도주의 업무조정국(OCHA) 긴급대응과(ESB) 현장조정지원반(FCSS)에서 주관을 하며 등급분류 평가관으로 등록된 각국의 분야별 전문가 중에서 보통 7~9명의 평가관을 선발하여 등급분류 평가팀을 꾸립니다.

대한민국 국제구조대는 2008년 12월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사무국에 등급분류를 신청(Heavy등급)하여 3년 후인 2011년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수검훈련을 통해 세계에서 18번째로 헤비등급을 획득함으로써 대한민국 구조대의 우수성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등급인증을 5년 마다 갱신하여야 하는 원칙에 따라 올 해 (2016년) 11월 재등급분류를 위한 모의재난훈련(실수검, simulation exercise)을 앞두고 있습니다. 2016년 3월 현재 전세계적으로 모두 45개의 국제도시탐색구조대가 유엔 국제탐색구조자문단으로부터 등급 인증을 받았습니다.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 헤비(Heavy)등급 획득

http://ocha.unog.ch/VirtualOSOCC/USAR_Directory/MemberCountriesOverview.asp

유엔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지침 (UN INSARAG Guidelines)이 밝히고 있는 등급분류의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〇 정식명칭 :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외부등급분류 (IEC, INSARAG External Classification) 및 재등급분류 (IER, INSARAG External Reclassification)

〇 연혁

국제탐색구조자문단이 개발한 도시탐색구조대의 외부등급분류(IEC) 및 외부재등급분류(IER) 개념은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운영단(ISG)의 만장일치 승인을 받아 2005년 11월에 최초 실시되었습니다.

〇 목적

외부등급분류의 주요 목적은 재해국 정부에게 아래의 역량을 갖춘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인증 도시탐색구조대의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습니다: 1) 신속 출동, 2) 자급자족, 3) 전문적 인명구조활동, 4) 지역비상관리당국(LEMA 또는 NDMA)의 조정 수용, 5) 유엔의 공항도착출발센터(RDC) 및 현장활동조정센터(OSOCC) 지원, 6)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지침 준수

〇 등급의 종류

헤비 (Heavy level) : 중량(重量)급 도시탐색구조대는 다섯 가지 요소(관리, 탐색, 구조, 의료, 물류)를 보유하여야 하며 재난현장의 작업현장 두 곳에서 동시에 중장비 기술을 이용하여 24시간 열흘 동안 활동할 수 있는 물리적 기술적 역량을 보유하여야 합니다. 또한 전자탐색 및 탐색견 역량을 보유하여야 하며 건축철강의 절단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 출동대원의 최소수는 59명입니다.

미디엄 (Medium level) : 중량(中量)급 도시탐색구조대는 다섯 가지 요소(관리, 탐색, 구조, 의료, 물류)를 보유하여야 하며 재난현장의 작업현장 한 곳에서 활동 가능한 물리적 기술적 역량을 보유하여야 합니다. 출동대원의 최소수는 40명입니다.

라이트 (Light level) : 경량(輕量)급 도시탐색구조대는 붕괴현장에서 표면 탐색구조만 가능하여 국제출동을 할 것으로는 기대되지는 않습니다.

  • 구성요소
  • 역할
  • 기능
  •    수   
  • 관리
  • Management
  • 대장
    Team Leader
  • 지휘 Command
  • 1
  • 부대장 / 활동(작전) 담당관
  • Deputy Team Leader/Operations officer
  • 조정/활동(작전) 통제
  • Coordination/Operational Control
  • 1
  • 계획 담당관 Planning Officer
  • 계획 Planning
  • 1
  • 연락관/부연락관
  • Liaison Officer/Deputy Liaison Officer
  • 연락/언론/보고/공항도착출발센터(RDC)/현장활동조정센터(OSOCC)/도시탐색구조 활동 센터
  • Liaison/Media/Reporting/ Reception/Departure Centre (RDC)/On-Site Operations Coordination Centre (OSOCC)/USAR Operations Cell
  • 1
  • 건축구조(물) 기술자
  • Structural Engineer
  • 건축구조(물) 평가/분석
  • Structural Assessment/Analysis
  • 1
  • 안전 담당관Safety Officer
  • 안전/보안Safety/Security
  • 1
  • 공항도착출발센터(RDC)/
  • 현장활동조정센터(OSOCC) 요원
  • RDC/OSOCC Staff
  • 공항도착출발센터(RDC), 현장활동조정센터(OSOCC), UCC(도시탐색구조 조정센터) 설치 또는 연장
  • Establish or augment an RDC/OSOCC UCC
  • 2
  • 탐색
  • Search
  • 기술탐색 전문가
  • 기술 탐색 Technical Search
  • 2
  • 탐색견 다루미(핸들러)
  • 개 탐색 Dog Search
  • 4
  • 위험물
  • 위험물 평가 Hazmat Assessment
  • 2
  • 구조
  • Rescue
  • 구조팀 관리자 및 기술자
  • Rescue Team Manager and Technicians
  • 깨기/뚫기/자르기/버팀대 받치기/전술 로프
  • Breaking/breaching/cutting/shoring/tactical rope
  • 28
  • (인양)중장비 전문가
  • Heavy Rigging Specialist
  • 인양/이동
  • Lifting/Moving
  • 2
  • 의료
  • Medical
  • 의료팀 관리자(의사)
  • Medical Team Manager (Medical Doctor)
  • 팀 응급처치(대원/탐색견)
  • Team Care (Personnel/search dogs)
  • 3
  • 응급구조사/간호사
  • 환자 응급처치 Patient Care
  • 4
  • 물류
  • Logistics
  • 물류팀 관리자
  • 활동기지 관리
  • 1
  • 물류 전문가
  • 식량 및 물 공급/활동 기지, 기능(Functioning)/운송능력/
  • 연료 공급/작업 장소 지원(work sites support)
  • 4
  • 통신 전문가
  • 통신
  • 1

<헤비 등급 도시탐색구조대의 구성>

〇 평가 내용

외부등급분류는 국제 도시탐색구조 활동의 두 가지 주요 구성요소, 곧, 대응 역량(Response capability) 및 기술 역량을 평가하고 분류합니다.

대응역량 : 이는 도시탐색구조대의 평시관리→훈련→동원→출동→현장활동→철수에 이르는 절차능력으로서 돌발 재난에 대한 모니터링 능력, 돌발 비상사태의 통지 수령 능력, 신속하게 자원을 동원하여 국제적으로 대응하는 능력, 임시 공항도착출발센터(RDC) 및 임시 현장활동조정센터(OSOCC)의 설치능력, 현지 자급자족 능력, 비용 자체 조달 능력의 평가가 포함됩니다.

기술역량 : 구조대는 36시간 동안의 모의 붕괴구조훈련을 실시하여 평가관 앞에서 매몰자 탐색구조기술 역량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36hour.jpg

<36시간 외부등급분류 수검 중인 구조대>

〇 비용

외부등급분류(IEC/R)의 계획, 준비, 실행과 관련한 모든 비용은 주최국의 책임입니다.

〇 평가관 (IEC/R Classifiers)

등급분류 평가팀은 유엔에 의해서 조직되는데 각국의 도시탐색구조 전문가들로 구성됩니다. 헤비등급에 필요한 최소 평가자 수는 8명(대장/관리자 x 1, 물류 x 1, 탐색 x 1, 구조 x 1, 의료 x 1)입니다.

gusung.jpg

<등급분류 평가팀의 구성>

〇 멘토 또는 멘토링 팀 (IEC/R Mentor/Mentoring Team)

- 목적 : 멘토를 두는 이유는 등급 취득을 시도하는 구조대의 실패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이며 재/외부등급
   분류를 받기 원하는 도시탐색구조대는 의무적으로 멘토 또는 멘토링팀의 조언을 받아야 합니다.

- 멘토의 책임 : 도시탐색구조대의 등급분류를 위한 대응역량 및 기술역량 보유 여부를 판단하여 국제탐색구
   조자문단 사무국에 보고할 책임을 집니다. 멘토의 사전평가 결과 해당 구조대가 등급분류 수검역량을 보유한
   것으로 판단시에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사무국은 등급분류일정을 확정하고 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〇 (등급분류)훈련 통제단 (Exercise Control Group)

- 등급분류 훈련통제단은 등급분류를 받는 구조대의 대원으로 구성되며 훈련 설계, 훈련장 통제, 훈련 시행의
   책임을 집니다. 훈련통제단으로 편성된 대원은 등급분류훈련 기간 중 다른 임무를 부여받을 수 없습니다.

〇 참관자 (IEC/R Observers)

- 재/외부등급분류 수검을 받는 구조대는 재/외부등급분류를 받으려고 준비 중인 도시탐색구조대로부터 훈련
   참관자(옵서버)를 받을 수 있습니다.

gusung2.jpg

<성공적인 외부등급분류/재등급분류을 위해 필요한 관계자>

〇 신청 절차

정부 승인 : 도시탐색구조대가 재/외부등급분류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국가 정부의 국제탐색구조자문
   단 정책 및 활동 연락책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신청 1단계 (IEC Application Phase 1) : 정부의 승인을 받은 구조대는 신청서와 축약증거모음
   (Abbreviated Portfolio of Evidence, A-POE) 및 멘토 예비(평가)보고서를 등급분류 수검을 원하는 날짜의
   최소 2년 전에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사무국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단축증거모음(A-POE)에는 도시탐색구조
   대가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지침에 맞추어 육성되었음과 국제탐색구조자문단 방법론을 채택하였음을 증명하
   여야 하며 멘토의 예비(평가)보고서에는 해당구조대가 외부등급분류를 진행할(proceed) 준비가 되어 있음
   을 멘토가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를 접수한 사무국은 해당 구조대가 정해진 시간(the available timeline)
   안에 외부등급분류에 필요한 기준을 충족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평가하여 예비 등급분류일자를 지정합니다.

신청 2단계 (IEC Application Phase 2) : 등급분류 일자를 지정 받은 도시탐색구조대는 등급분류의 1
   년 전 시점에서 재/외부등급분류 종합증거모음(C-POE)을 외부등급분류 멘토의 검토 및 승인을 받아 국제탐
   색구조자문단 사무국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〇 평가 절차 (IEC Evaluation Process)

재/외부등굽분류 훈련 기간 중, 도시탐색구조대는 첫 번째로 도착하는 도시탐색구조대의 역할을 맡는다.

등급분류 평가팀은 연속 36시간의 도시탐색구조 훈련 기간 중 다음 사항에 관한 도시탐색구조대의 임무 수행
   을 관찰하게 됩니다: 동원, 소집, 의료 선별, 물류 확인, 브리핑, 세관 및 이민, 공항도착출발센터(RDC)의 설
   치 및 운영, 지역비상관리당국(LEMA)과의 회의, 임시 현장활동조정센터(OSOCC)의 설치 및 운영, 활동기지
   (BoO)의 설치 및 운영, 별도의 두 곳의 작업현장에서의 도시탐색구조 활동, 철수

훈련통제단(EXCON)은 가능한 경우 역할 담당자가 영어를 하도록 지시하여야 하여 공항도착출발센터(RDC),
   임시 현장활동조정센터(OSOCC), 지역비상관리당국(LEMA)에서는 영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등급분류훈련에는 총 6일이 소요되는데 Day 0에는 등급분류 평가팀이 입국하고 Day 1에는 등급분류에 필요
   한 행정 요건을 평가합니다. Day 2-4에는 36시간 시나리오에 의한 훈련이 실시되고 Day 5는 재/외부등급분
   류팀이 중간(interim) 보고서를 작성하여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사무국에 통보하고 해당 구조대에게 디브리프
   합니다.

RDC.jpg

<등급분류 훈련 중 설치된 임시 공항도착출발센터(RDC) 및 현장활동조정센터(OSOCC)>

등급분류 평가팀장은 평가훈련 종료 후 14일 안에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사무국에 최종 보고서 (final report)
   를 제출하여야 하며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사무국은 평가훈련 종료 후 30일 안에 해당 구조대 및 후원 조직에
   최종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〇 등급분류 인증서 (IEC Certificate) 및 RDC/OSOCC 깃발

- 등급분류를 성공적으로 마친 도시탐색구조대는 국제탐색구조자문단 행사에서 등급 인증서 및 공항도착출발
   센터(RDC) 및 현장활동조정센터(OSOCC) 깃발 (RDC and OSOCC Banners)을 발/지급 받습니다.

〇 외부등급분류 휘장 (IEC Patch)

- 재/외부등급분류를 마친 도시탐색구조대에게는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사무국이 외부등급분류 패치/전사
   (decal)의 삽화 (artwork)를 전자파일 형태로 제공합니다. 해당 구조대원은 왼쪽 어깨에 뒷면이 벨크로로 처
   리된 패치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고사항).

patch.jpg

<그림: 국제탐색구조자문단 패치>

〇 등급 인증 구조대의 의무

- 등급분류를 성공적으로 마친 구조대는 등급을 5년 한도로 유지하기 위해서 다음의 의무를 지켜야 합니다.

최소 한번 이상의 국제재난출동 또는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지역모의훈련에 정기적으로 참가해야 합니다.

국제출동 시 도시탐색구조대는 등급분류를 받은 구성으로 출동하여야 합니다 (예외: 헤비팀이 미디엄팀으로
   대응하는 경우) 구조대가 인증등급 보다 낮은 역량으로 출동 시에는: 1) 외부등급분류 패치를 제거하거나 가
   려야 한다. (헤비팀이 미디엄팀으로 출동 시는 미적용) 2) 해당 국가의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정책/활동 연락
   책은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사무국에 해당 구조대가 인증받은 등급대로 출동하지 않았는지에 대해 문서로 보
   고하여야 합니다(헤비팀이 미디엄팀으로 출동한 경우에는 제외) 이 보고서는 다음 번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운영단(ISG) 회의 시에 의안으로 상정되어 검토됩니다.

연례 모의 도시탐색구조 대응 야외훈련(FIELDEX)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도시탐색구조대, 연락책 또는 후원조직의 대표는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연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여야
   합니다.

- 구조대가 위 의무를 지키지 못할 경우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사무국은 해당국가의 정책 연락책에게(의무의)
   비준수의 해명문서를 제출할 것을 요청하고 상황에 따라 해당 사안은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운영단(ISG)으로
   넘어가서 등급이 취소 될 수도 있습니다.

〇 재등급분류 (IER, INSARAG External Reclassification)

- 정의/목적 : 이는 외부등급분류(IEC)를 통과한 도시탐색구조대가 등급인증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등급분
   류훈련을 다시 받는 것을 말하며 그 목적은 등급인증을 받은 도시탐색구조대의 등급 수준을 유지토록 하기
   위함입니다.

- 사유 : 재등급분류의 사유는 1) 등급분류훈련 이후 5년 경과, 2) 도시탐색구조대 구성의 변동, 3) 등급분류
   레벨의 변경 (미디엄→헤비), 4) 국제대응 시의 부적절한 행동 등 입니다.

- 효과 : 위의 사유발생에도 불구하고 재등급분류를 받지 않을 경우 국제탐색구조자문단 등급이 취소됩니다.
   재등급을 성공적으로 인증받은 도시탐색구조대는 향후 5년 동안 추가적으로 유효한 새로운 외부등급분류 인
   증서를 발급 받게 되고 외부등급분류 패치는 재등급분류 년도를 나타내기 위해 수정됩니다.

- 멘토 : 재등급분류를 받기를 원하는 모든 구조대는 멘토 또는 멘토링 팀의 조언을 받아야 합니다.

- 재등급분류팀/평가자 : 가능한 경우 애초의 외부등급분류 팀의 팀장 또는 최소 1명 이상의 기존 등급분류
   평가자가 재등급분류 팀에 포함되어야 하며 등급분류 평가자는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사무국이 최소 1년 앞서
   지정하여야 합니다.

〇 재등급분류 절차 (IER Process)

- 사전 심사 (IER Pre-Screening): 등급인증을 받은 구조대의 멘토는 등급분류 기한이 끝나기 최소 1년
   앞서 재등급분류를 위한 초기평가 (an initial assessment of teams due for reclassification)를 실시하여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사무국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의 목적은 해당 구조대가 지난번의 등급분류 이후 등
   급인증 구조대의 의무를 수행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서 다음 사항이 포함됩니다 : 1) 국제탐색구조자
   문단활동의 참가, 2) 연례 훈련 실시, 3) 팀 역량의 강화/유지, 4) 구조대가 국제 임무에 있어서 인증 받은 등
   급에 따른 구성으로 출동을 했는지 여부

- 신청서 제출 : 해당 구조대는 재등급분류 일자의 최소 1년 앞서 재/외부등급분류 2단계2로서 종합증거모음
   (C-POE)과 자가평가 재등급분류 확인목록(checklist)을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사무국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 재등급분류 훈련: 등급분류에서와 같이 재등급분류에서도 구조대는 최소 36시간 지속되는 야외 훈련을 수
   행해야 합니다.

- 결과 : 평가팀의 보고서에 기초하여 사무국이 재등급분류 이후 30일 안에 작성하여 해당 구조대 및 연락책,
   후원기관에게 제공하는 재등급분류 보고서에서 단 하나의 항목이라도 빨간 색을 받은 도시탐색구조대는 재
   등급 인증에 성공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해당 항목에 근거하여, 재등급분류팀은 필요 시 제안되는
   수정행동계획(CAP) (a suggested CAP) 및 (이 수정행동계획이) 완료될 시각표 (timeline)를 제공하게 되며
   국제탐색구조자문단 사무국은 재등급분류팀 팀장과 공동으로 문제의 항목을 재평가하기 위한 최적의 수단
   을 결정하게 되고 재평가를 통해 문제 항목이 만족할 만하게 수정되었다는 결정이 나면, 도시탐색구조대는
   해당 등급을 인정받게 됩니다.